공굴리기 튜토리얼


1. 맥스 아래에 있는 눈금이 시간을 프레임으로 나타낸 트랙바입니다.

움직이고자 하는 공을 선택한 후 오토키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프레임으로 타임슬라이더를 이동시킨후 물체를 이동시켜놓으면 움직임이 저장됩니다. 중간에 키를 추가하려면 열쇠모양 버튼(단축키 : k)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트랙바에서 ctrl +alt + 왼쪽클릭 + 드래그로 start time, ctrl +alt + 오른쪽 클릭 +드래그로 end time을 늘렸다가 줄였다가 할 수 있습니다.

2. key filter는 key 설정시 적용할 항목을 선택하는 부분인데, 필요없는 요소를 제거하고 애니메이션을 할 수 있는 필터링 역할입니다. 여기서는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오른쪽 하단의 플레이 애니메이션 버튼들이 있는곳에서 우클릭을 하면 시간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플레이 속도 애니메이션 시간 등을 조절할 수 있는 창이 뜨는데 일단 end time을 50으로 지정하고 ok를 누릅니다.

3. 만약 50프레임에서 공을 멈추게 하려면 오토키를 누른 상태에서 50프레임에 공을 이동시킨 후 몇바퀴 굴릴지 생각해서 회전을 시킵니다.

위 그림에서 뷰포트 상에 궤적이 보이게 하려면  커맨드 패널의 motion에서 trajectories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4. 이제 공의 회전속도와 굴러가는 거리 등을 조절하기 위해 커브에디터를 사용합니다.

여기서는 x축 방향으로 굴러가면서 y축을 기준으로 회전하는 공의 커브에디터를 설명하겠습니다.

편집할 오브젝트를 선택후 오른쪽 클릭 -> curve editor를 선택하거나 메인툴바의 그래프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커브에디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x축, y축, z축이 각각 빨강, 녹색, 파랑색선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그래프를 통해 시간, 속도, 거리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5. 볼링공, 농구공, 당구공, 야구공, 테니스공, 비치볼 순으로 도착합니다.(무게순)

공은 떨어질때는 가속이 붙고 올라갈때는 속도가 느려집니다. 농구공이 튕기는 느낌이 들게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그래프 아래쪽이 뾰족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아래 그래프도 잘 된건 아니지만 그냥 참고--;
 

6. 공애니를 잡을 때는 먼저 x축 방향으로 공이 도착하는 순서, z축으로 튕김, 공의 회전 순으로 잡는 것이 빠릅니다.

7. 탄성이 적은 볼링공, 당구공, 야구공 등은 따닥하면서 떨어지는 느낌을 살리는 것이 좋습니다.

8. 공굴리기는 물리학을 알면 도움이 됩니다. 커브에디터에서 가로축은 시간 세로축은 이동, 회전이기 때문에 그래프 기울기가 완만하면 느려지고 가파르면 속도가 빨라집니다.

거리 = 속도 x 시간
가속도 = 속도의 변화량/시간의 변화량

대충 이정도는 알고 가면 좋을 듯 합니다.

※ 키는 꼭 필요한 곳에만 넣어야 자연스럽습니다. 공이 튀길때는 z축에만 키를 넣고 x축은 처음, 떨어지는 구간, 마지막 부딪히는 구간에만 넣으면 공이 춤추지 않습니다. 공 움직임이 하도 부자연스러워서 이것때문에 한참 고민한 적이 --;



 

Posted by 3dos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