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reate ->Shapes -> NGon을 선택한다. 등대의 바닥을 만드는 과정인데 팔각형으로 만들기 위해서 parameters의 sides를 8로 입력한다. x,y,z 축을 0으로 맞추고 22.5도 회전시킨다.

2. 팔각형 선택후 우클릭 convert to editable poly로 바꾼다. 면으로 바꾸어야 extrude로 뽑을 수 있다.

3. extrude로 두께를 만든 후 윗면을 제거하여 border를 선택한다.
폴리로도 뽑을 수 있지만 여기서는 border로 하는게 빠른 것 같다.

4. border를 선택하면 shift 키를 누르면서 단축키 w, r로 원하는 모양을 만들 수 있다.

shift 키는 복사하는 단축키인데 w인 무브, r인 스케일을 조합하여 등대모양으로 뽑아내면 된다.

5. 입구는 front view 에서 만들어주는데 팔각형의 한쪽 변보다 넓기 때문에 양 쪽에 connect로 라인을 그려서 넓힌 후 plain을 만들어 붙이는 방식을 썼다. plain은 정확하게 집어 넣어야 하기 때문에 점의 좌표를 일일이 대입하여 수치를 맞춘다.
좋은 방법인지는 모르겠다.

6. 계단은 입구 아래의 edge를 잡고 shift +w 로 뽑아서 만들었다.

7. 난간도 입구에서 선을 하나 만들고 뽑아서 만들었다.

8. 계단과 겹치는 보이지 않는 부분은 cut을 이용하여 좌표를 계산하여 정확히 잘라냈다.
이게 효율적인 방법인지는 모르겠으나 더 좋은 방법이 있는지?

9. 안테나도 최대한 폴리곤 수를 줄여서 박스에 십자가 형태로 선을 긋고 뽑아서 만든다.

10. 등대의 상단 구멍은 connect 를 잘 조합하여 팔각을 만들고 extrude를 -3정도 주면 푹 들어간다.

11. target weld로 불필요한 점들을 합쳐서 선정리를 한다.

대략 결과물은 이렇게 나온다.


모델링시 주의점

원본 등대를 잘 보고 비율을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필요없는 선 제거는 remove로 하지 않는다.
remove로 선을 지우면 숨겨진 버텍스가 남아있을 수 있다.
난간의 높이를 계단의 비율에 맞게 낮추고 불필요한 선처럼 보이는 것들을 그냥 지우면 안된다. 면은 기본적으로 점 세개로 이루어지고 최대한 4각형으로 나와야 하기 때문에 5각형 이런건 안된다.


Posted by 3dosh
,